성인이 되고 난 후부터 한번 빠진 치아는 절대로 다시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번 아프기 시작하면 또 심하게 아픈 곳이 치아이기도 하죠. 치아를 오랫동안 건강하게 관리하고 유지하는 간단한 방법을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치과 갈 일을 줄여주는 건데요. 오늘은 간단한 방법을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치아를 오랫동안 건강하게 유지하는 비결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올바른 양치질을 한다
치과 전문의들이 말하는 올바른 양치 방법은 기상 직후, 음식물 섭취 후, 자기 전에는 반드시 양치를 해야 입안의 세균 및 박테리아가 번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기상 직후에는 잠자는 동안 건조해졌던 입안에 급격히 번식한 박테리아가 평소의 30배 이상이나 많아진다고 합니다.
이는 구강 건강 및 몸의 질병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상 직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옳다고 합니다.
또한 칫솔모는 너무 강하지도 않고 너무 연하지도 않은 중간 정도의 강도를 가진 칫솔로 사용하는 걸 권장한다고 합니다.
칫솔질을 너무 세게 한다면 치아가 마모되는 속도도 빨라지기 때문에 결국 치아 건강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중간 정도의 강도를 가진 칫솔로 치아를 살살 닦아내는 양치질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양치 시에는 혀에 쌓인 치태도 함께 제거해줘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말고 실천하세요.
양치할 때에는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함께 사용한다.
칫솔질 만으로는 치아 사이에 낀 이물질이나 음식물을 완벽하게 없앨 수 없습니다.
치아와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들은 웬만한 칫솔질로는 잘 빠지지가 않는데요.
이 음식물들이 끼인 채로 잠을 자게 되면 자는 동안 입안에서는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생기는 엄청난 세균들 때문에 충치가 금방 생기거나 잇몸질환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칫솔질을 하기 전에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이용하여 치아 사이에 끼인 음식물들을 모두 제거해 준 후 양치질을 하는 것이 치아 건강에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돈 안 들이고 치아를 오랫동안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니 이것만큼은 꼭 실천하여 임플란트 시기를 최대한 늦추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이랍니다.
1년에 1번씩 꼭 스케일링을 받자
우리나라는 국민들의 구강건강을 위하여 1년에 한 번씩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 제도가 있기 이전에는 치과마다 스케일링 가격이 천차만별이었는데요. 이제는 모두 1년에 한 번은 무료화가 되어서 이 제도만큼은 적극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양치와 치실 사용을 아무리 잘했어도 치석이 끼는 것까지 막을 수는 없는데요.
스케일링은 이런 치석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므로 건강한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1년에 한 번씩 스케일링을 받으며 정기검진도 같이 진행한다면 그 누구보다 건강한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하실 수 있을 거예요.
자연치아 보존 전문 치과를 방문한다.
치아를 잘 관리했음에도 불구하고, 또는 잘 관리를 하지 못해서 치과를 방문하는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자연치아를 살리는 보존 전문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치가 심하거나 이가 시린 경우에는 무턱대고 신경치료를 권하는 치과들이 대부분일 수 있습니다.
신경을 없애는 신경치료는 나무의 뿌리를 없애는 치료이므로 신경치료를 한 치아는 더 이상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없어 다른 치아보다 빠르게 약해진다고 합니다.
더 이상의 방법이 없어 임플란트를 권장받았다 하더라도 최소 2군데의 치과를 더 방문하거나 자연치를 살리는 보존 전문 치과를 내원하여 다른 방법이 있는지 면담을 한 후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나의 치아를 위한 올바른 치료 방법입니다.
오늘은 내 치아를 오랫동안 건강하게 관리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프고 나서 후회하지 말고 간단한 지킴만으로도 내 소중한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을 때 실천하셔서 백세까지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